본문 바로가기
옥길/생활정보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고의적 비정상적 반복 클릭 / 신고 방법 (카카오 고객센터 채팅상담)

by OK장군 2023. 1. 20.
반응형

최근 애드고시라고도 불리는 애드센스를 승인을 받았다. 켜켜이 쌓여가는 먼지처럼 소액의 금액일지라도 분명 티스토리를 꾸준하게 운영하기 위한 동기와 자극이 되었다. 이렇게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을 계기로 기분 좋게 포스팅 운영을 하던 중 평균적인 일간 방문수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방문자수가 기록된 날이 있었다.

 

1일 평균 50~100명 정도의 방문수를 기록해 왔었던 내 티스토리(OKLOAD)에 5배 이상이나 되는 방문자 및 조회수를 기록한 것이었다. 처음에는 '드디어 내 포스팅도 한 방 터트렸구나!' 하며 기뻐하였으나, 방문자 통계 관리메뉴에 들어가서 분석해 보니, 부자연스러운 반복클릭이 행해졌다고 판단되었다.

 

오로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후기와 평가를 포스팅을 해왔기 때문에 분명 나에게 적개심을 품었을 사업자나 영업자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나에게 앙심을 품은 누군가가 나의 티스토리 및 애드샌스 운영에 타격 주고자 사이버공격을 해왔을 수도 있겠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그래서 가만히 당할 수는 없기에 대처법을 찾았다.

 

다음(티스토리) 고객센터 상담사와 전화상담을 받으려고 전화번호를 찾으려 하였으나, 다음(카카오) 고객센터는 전화상담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고 있었다. 그래서 다음(카카오) 고객센터 이메일 주소로 위 피해내용과 상대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요청하였다.

 

 

다음카카오 고객센터 이메일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회신한 답변 내용

다음카카오 고객센터 메일주소로 의도적으로 반복클릭한 것으로 의심되는 현상에 대하여 피해신고를 하였더니, 위와 같은 내용으로 답변을 보내왔다. 답변 내용의 요지는 내가 보내준 정보만으로는 문제의 원인을 파악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도대체 얼마나 상세한 피해내용을 적시해야 한다는 것인지...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서 카카오 측에서 요청한 정보는 카카오계정(이메일), 블로그 주소(URL), 문제가 확인되는 게시글 주소(URL), 자세한 오류 현상, 문제가 발생한 정확한 일시, 문제를 확인할 수 있는 캡처 화면(전체가 보이도록 캡쳐)이었다.  피해를 입은 것도 화나고 얼울한데, 이걸 다 신고자 보고 준비해서 증빙하라고?? 

 

힘들게 이 모든 자료를 준비해서 카카오 고객센터에 보내준다해도, 한 번에 신고가 접수되리란 보장도 없고 피해사실이 확인되었을 때 상대방에 대한 적절한 페널티가 부여되는지도 확실치 않으므로 더 이상 이로 인한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고 싶지는 않았다. 그래서 다른 피해구제 방법을 찾아보았다. 그러던 중 발견한 실시간 카카오톡 상담사 채팅상담!

 

 

이거다!
카카오톡 상담톡 문의!

 

 

카카오톡 실시간 상담톡

카카오 고객센터가 보내온 메일의 하단에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상담사와 상담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고, 링크된 주소를 눌러서 바로 상담사와 실시간 상담과 신고접수를 진행할 수 있었다. 이럴 거면, 처음부터 카카오톡 상담을 안내해 줄 것이지.. 왜 불편하게 이메일 신고를 먼저 안내해 준 것인지 짜증이 밀려왔다.

 

 

카카오톡 카카오 고객센터 상담원 채팅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카카오에서는 전화상담 서비스는 제공하지 않지만, 카카오톡에서 상담원 채팅을 운영한다. 월~금요일까지 평일에만 운영하며, 10:00~18:30까지 일반적인 전화상담 서비스와 비슷한 시간대에서 채팅서비스를 하고 있다. 실시간으로 상담사와 채팅으로 진행되는 채팅상담이기 때문에 쉽고 편리하고 반복클릭 당한 피해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증명할 수 있는 캡쳐화면서 간편하게 전송해 줄 수 있었다.

 

나처럼 불순한 의도가 의심되는 반복적으로 한 게시물만 클릭하는 온라인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오히려 전화상담 보다는 카카오톡 실시간 채팅상담이 더 효율적이었다. 카카오 고객센터 카카오상담은 아래와 같이 진행되었다.

 

 

 

반응형

이메일로 지지부진하게 티스토리 피해내역을 알리고, 답장을 기다리고, 부족한 자료를 추가로 보내주면서 시간을 낭비하는 것에 비해 카카오톡 상담신고는 빠르고 쉽고 편리했다. 내가 힘들게 증빙자료를 준비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는 티스토리 주소를 링크로 대화방에 띄우니 바로 고객센터에서 문제가 없는지 검토해 보고 카카오톡 메시지로 답변을 준다고 하였다.

 

이렇게! 간단한걸! 왜 이메일에서는 그렇게 복잡하고 요란하게 피해신고를 접수했는지 또 짜증이 밀려왔다. 전화상담을 운영하지 않을 거면, 애초에 카카오톡 실시간 상담창구로 상담을 일원화했어야 한다. 상담사 인건비를 아끼려는 카카오의 꼼수인지 모르겠으나, 고객의 불편을 알면서도 방관하는 기업의 모습으로밖에 안 보인다. 지금이라도 카카오는 카카오톡 상담사 채팅상담을 원칙으로 하고, 이메일 상담은 예외적으로 운영하길 바란다. 

 

 

티스토리 카카오톡 채팅 상담으로 피해신고를 접수한 후 5시간 정도가 지나서 카카오톡 채팅창으로 피해 신고한 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았다.  답변의 내용은 다행히도 '별도의 의도적인 공격은 없는 것으로 확인'이라는 피해사실이 없다는 명확한 내용이었다.

 

악의적 고의적 목적의 클릭공격이 아닌 순수 정보 검색과 추천글 클릭만으로 일평균 5배를 상회하는 조회수를 기록하는 성과가 나타난 것이다. 이는 앞으로 티스토리를 보다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며 운영할 수 있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리라 본다. 유입경로, 검색어 등 통계를 분석하여 차후 써나갈 티스토리 포스팅에 녹아내야겠다.

 

 

 

2022.12.23 - [옥길/생활정보] - 가성비 좋은 미용실 토리헤어(TORY HAIR) / 예약없이 이용하는 토리해어

 

가성비 좋은 미용실 토리헤어(TORY HAIR) / 예약없이 이용하는 토리해어

보통 미용실은 한 곳만 단골로 길게 다니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두상, 모발, 개성 등을 꼼꼼하게 체크하고 만족할 정도로 합이 잘 맞는 미용사(헤어디자이너)를 만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okload.tistory.com

2022.09.27 - [여행,맛집/국내여행] - 양양 쏠비치 리조트 대형 광장, 쏠비치양양 프라이빗 비치 해변

 

양양 쏠비치 리조트 대형 광장, 쏠비치양양 프라이빗 비치 해변

자주 찾는 양양 쏠비치 리조트다. 주말일지라도 아침 일찍 서울에서 출발하면, 3시간 이내로 도착할 수 있는, 거리에 비해 가깝게 느껴지는 동해의 대표적 리조트인 양양쏠비치다. 양양고속도로

okloa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