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골이 무호흡 수면습관 소아 어린이, 편도선수술 편도선 제거 효과 있을까?

by OK장군 2024. 5. 14.
반응형

소아 청소년은 성인과 다르게 편도선이 코 뒤쪽과 혀 아래의 기도 중간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코골이나 입호흡으로 정상적인 수면에 방해를 받는 소아 어린이를 둔 부모는 치료법으로 편도선 제거 수술을 결정하기도 한다.

 

아무래도 위치도 위치지만, 편도선이 다른 아이들보다 평균 이상으로 크다면, 직접적으로 편도가 호흡을 방해한다고 생각할 것이고, 전문의 의사가 수술 필요 진단까지 내리면 거의 망설임 없이 편도선수술을 한다.

 

하지만 소아기에 결정적으로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편도와 아데노이드(편도와 비슷한 위치)는 대게 10세 전후로 자연적으로 소멸된다는 것을 어린 자녀를 둔 부모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큰 지장이 없는 한 다소 불편할지라도 10대 초반까지는 지켜보면서 기다려주는 것이 좋다.


편도선 수술 누가 해야할까?

반응형

호흡기성 염증 질환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무호흡 또는 입호흡증이 있는 소아 어린이의 편도선은 자연적으로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이러한 경우에는 성인이 되어서도 구강호흡(입호흡)을 습관하 하고, 수면장애와 불면증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편도 비대증 또는 자연소실되지 않는 편도와 아데노이드를 안고 살아야 하는 유아 및 어린이코골이나 무호흡을 지속할 경우 편도제거 수술을 고려해볼 수는 있다.

 

하지만, 단순히 아이가 편도가 크고, 코를 곯고, 입호흡(구강호흡)을 하는 등 수면장애 요소가 있다해서 단편적으로 편도선수술을 해서는 안된다.

 

실제 편도가 평균 이상으로 비대하다고 하여도 수면장애에 직접적인 원인이 아닐수도 있으며, 편도선수술은 전신마취를 해야하는 비교적 큰 수술이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판단해야 할 것이다.

 

반대로, 편도선이 보통 사이즈거나 오히려 작다고 하여도 편도가 수면에 직접적인 방해를 한다면 편도선제거 수술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모든 의사들이 적정진료를 하면 좋겠지만, 우리나라의 과잉진료 과잉수술은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다. 환자와 가족이 똑똑하고 현명해져야 한다.

 

코골이 수면장애 소아 어린이 편도선수술 기준

- 수면다원검사에서 시간당 호흡곤란 지수가 2 이상

- 이산화탄소 지수 상승

- 혈액 내 산소포화도 93% 이하

- 생후 36개월 지나거나, 체중 15kg 이상

- 편도선 크기 기준 3단계 이상

 

남산호텔 그랜드하얏트 서울 기념일 호캉스

 

Grand Hyatt Seoul 남산 하얏트호텔 기념일 호캉스, 하얏트서울 남산뷰 호텔 클럽이용 가격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한 번쯤은 가보거나 봤을 서울 대표 관광지가 남산과 남산타워가 아닐까. 그동안 여러 번 가보았고, 서울 생활을 하면서 숱하게 봐왔던 남산(남산타워)이지만, 최근 신선하

okload.tistory.com

 

반응형